ID   PW    회원가입   /  ID/PW 찾기   /  장바구니  /  배송·주문조회   
전체상품 리스트
아시아/하와이
아프리카
중남미
Blending/에스프레소/향커피
저온가공커피
•  커피교실   •   좋은커피란?
Home > 커피교실 > 좋은커피란?

좋은 커피를 구하기는 알면 쉽고 모르면 한없이 어렵다. 어떤 커피를 고가에 사고도 과연 맛있는 것을 구한 것인지,맛있다 할지라도 그 맛이 구입 비용에 걸 맞는 것인지 아닌지 판단하기가 쉽지않다.
여기서 "좋은 커피"란 맛과 향이 우수하고, 그에 걸 맞는 만큼의 비용을 지불한 것으로 정의하겠다.
맛과 향은 여러 요소들이 결합하여 나타나는 종합적인 결과다. 커피의 맛과 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검토하여 미루어 짐작할 수 있고, 커피를 직접 음용하여 판단할 수 도있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후자일 것이나 커피를 미리 확인하고 구입하는 것은 만만치 않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전자를 위주로 설명하고자 하는데 좋은 커피 구입요령을 요약하면 다음과같다.

맛과 향
생두조건 커피 명칭에 적어도 생산국명, 생산지명이 함께 표기되어 있는 커피를 구입하되, 생산지명이 명품을 생산하는 지방과 일치하는 것을 택한다. 커피 명칭에는 커피 나무의 종, 재배 환경, 커피 열매에서 생두를 만드는 과정(가공 방법)등에대한 정보가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 예로서 Colombia Tuluni Supremo란 커피의 명칭 속에는 아라비카종 중에서도 Typica라는 한 분류이고 Tuluni 지방의 재배환경에서 Wet process 방법으로 가공 되었고 등급은 최상급인 생두라는 정보가 담겨 있다. 만약에 단지 Colombia 커피라는 명칭만 있다면 이러한 정보들을 확인할 길이 없다.
배전조건 우리가 좋아하는 맛과 향은 city, full city , espresso 정도의 배전 수준에서 가장 잘 발현된다. 배전의 강,약차이는 좋고 나쁨의 차이라기 보다는 선호의 차이라고 보는게 옳다. city style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full city style을 선호하는 사람도 있다. 특별히 선호하는 style이 있다면 그 수준을 요구한다.
신선도조건 커피 배전일자를 확인하고 감안한다. 신선한 커피는 볶은지 7일 길어야 10일 이내의 제품이다. 원두커피는 보통의 조건에서 볶은지 2주가 지나면 맛과 향의 50-60%가 소실된다. 만약 분쇄된다면 맛과 향은 매우 빠른 속도로 소실된다. 따라서 원두 커피는 볶은지 7일 길어도 10일 이내에 소진될 수 있는 만큼의 양을 구입하고, 분쇄는 음용 직전에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커피 겉 봉투에 유효기간이 1년 또는 2년으로 표기되는 경우도 있으나 이정도 경과된 커피는 몸에 해롭지는 않을지 몰라도 커피로서는 아무런 가치가 없다. 신선하지 않은 커피는 설혹 세계 최고의 명품이라 할지라도 저가의 신선한 커피 보다도 못하다 할 수 있다.
가 격
동종의 제품을 취급하는 여러 곳의 가격을 비교하여 동일한 제품이면 저렴한 것을 택한다. 단 비교할 때 명칭이 동일하면 동종의 제품이라할 수 있다. Mocha라는 명칭의 제품과 Yemen Mocha Sanani라는 명칭의 제품과는 서로 별개이다. 전자는 진,위를 확인 할 수 없으며, 후자는 세계적인 명품의 하나다.


신용카드이용내역조회 | 개인정보보호정책 | Contact Us | Sitemap
                          상호 : 로열커피 / 대표자 : 최춘봉 / 사업자등록번호 : 409-06-76878 / 통신판매신고 : 제2004-26호
사업장 : 경기도 이천시 창전동 419-9 | / 소비자상담 : 050-6668-9999, 010-2606-7648
Copyright ⓒ 2001 RoyalCoffee All rights reserved. master@royalcoffee.co.kr.